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기업이나 개인 PC의 하드디스크를 통해 민감한 정보가 유출된다는 소식을 종종 접하게 된다.

최근에야 이같은 소식이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중고' HDD에 의한 정보 유출 문제는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민감한 부분이다.

여기에 단통법으로 쓸 만한 중고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의한 정보 유출 위험도 걱정해야할 시기인데, 스마트폰이나 하드디스크에 담긴 개인 정보를 남들이 복구하지 못하도록 파기하는 쉬운 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자.

 

-----개인 정보의 보고 하드디스크 정보, 안전 파기하기-----
중고 하드디스크의 자료 복구를 통한 개인 정보 유출이 문제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운영체제의 삭제 명령어나 포맷이 데이터 자체를 지우는 것이 아니라 그렇다. 무슨 말이냐면, 하드디스크에는 실제로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과 저 정보는 여기 있습니다라고 알리는 정보가 저장된 영역이 있는데, 운영체제의 삭제 명령이나 포맷은 바로 저장 정보의 위치 정보를 지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하드디스크 플래터에는 실제 정보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자료 복구가 가능해지는데, 이는 실수로 지원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희망의 씨앗이 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정보 유출의 통로로 악용되기도 한다.

이같이 파일 복구를 통한 데이터 유출 문제가 공론화됨에 따라 트랜드마이크로와 안랩 등 보안 업체들은 백신 프로그램에 데이터 안전/ 완전/ 보안 삭제라는 이름으로 중요한 파일을 복구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에 MS의 SDelete 유틸리티나 CCleaner 같이 완전 삭제 기능을 지원하는 유틸리티가 공개되어 있다.

 


-----또 다른 데이터 유출 위협, 스마트폰 / 태블릿 자료 안전 삭제하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그 특성상 거의 항상 외부 활동을 함께 하기에 미처 대비하지 못하면 분실에 의한 자료 유출의 위험이 높다.

이런 예상치 못한 분실에 의한 정보 유출도 문제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단통법 아래서 중고 거래시 지운다고 지운 데이터가 남아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스마트폰에 쓰인 플래시 스토리지 기반 장치에서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툴이 나와 있어 공장 초기화만 믿고 중고 거래했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안드로이드라면 구글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 사이트에 들어가 공장 초기화 시키면, 최소한 민감한 자료가 무방비로 노출되는 일은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보드나라 (이상호 기자 : ghostlee@bodnara.co.kr)

댓글 0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5 【무료수강-온라인】 직업능력개발 1급 자격증 교육생 선발 서울심리
4 IT 전문가로서 미래에 도전하는 SK주식회사 씨앗(SIAT)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file 일산직능원
» HDD & 스마트폰에 자료 깔끔하게 지우기 관리자
2 아이폰7 콘셉트 디자인, 와인 컬러 추가 '무선 충전 실현하나' 관리자
1 아이폰4보다 작은 키보드, TextBlade 관리자